본문 바로가기
경제

CDS 프리미엄과 채권의 신용 위험성 회피

by Go뚜기 2023. 9. 5.
728x90
반응형

CDS 프리미엄 ( 채권의 신용위험성 회피 방법 )
CDS 프리미엄 ( 채권의 신용위험성 회피 방법 )

1. 채권의 신용 위험성

채권 발행자는 정해진 날에 일정한 이자와 원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해당 채권을 매입한 투자자는 이를 다시 매도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동안 이자를 받으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채권 투자는 신용 위험성을 수반하고 있습니다. 채권 발행자에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면 채권을 매입한 투자자에게 원금과 이자를 약속한 시기에 지급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8월에 중국 부동산 업체인 '비구이위안'은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에 빠지며 만기가 돌아온 채권 이자를 지불하지 못하였습니다. 해당 채권을 손에 들고 있는 투자자들은 회사의 재정이 악화되어 부도에 빠지게 되면 오히려 원금까지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이처럼 채권 투자는 신용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채권의 신용 위험성
채권의 신용 위험성

 

2. CDS(Credit Default Swap) 

CDS(Credit Default Swap)파생 금융 상품으로 채권 투자자들의 이러한 신용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채권 발행사가 부도가 난 경우, CDS는 채권을 보유한 투자자가 입을 수 있는 손실을 보전받을 수 있는 일종의 보험과 같은 성격의 파생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CDS 거래는 보장 매입자보장 매도자사이에서 이루어집니다. ‘보장은 신용 위험으로부터의 보호를 뜻합니다. 보장 매입자가 보유한 채권이 만약 부도가 나면 이에 따른 손실을 보장 매도자가 보상을 해줍니다. 이는 CDS 거래를 통해 보장 매입자가 보유한 채권의 손실의 위험성을 보장 매도자에게 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때, CDS 거래에서 신용 위험의 이전이 일어나는 대상 자산을 기초 자산이라고 부릅니다. 

 

가령 투자자 AB 회사가 발행한 채권을 매입하면서 해당 채권의 신용 위험성을 회피하기 위해서 보험 회사 CCDS 계약을 체결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기초 자산은 'B 회사가 발행한 채권'이 되고, 보장 매입자는 'A', 보장 매도자는 '보험회사 C'가 됩니다. 만약 B가 부도가 난다면 A는 매입한 채권의 원금과 이자를 B로부터 돌려받을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A는 이미 보험회사 C와 CDS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보험회사인 C로부터 채권으로 인해 입은 손실분을 계약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CDS 계약 & CDS 프리미엄
CDS 계약 & CDS 프리미엄

 

3. CDS 프리미엄

CDS 프리미엄은 CDS 거래에서 신용 위험을 감내하는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보장 매입자는 기초자산의 손실 위험성(신용 위험)을 보장 매도자에게 부담하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일종의 수수료(보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때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CDS 프리미엄은 기초 자산의 신용 위험이나 보장 매도자의 지급 능력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기초 자산의 신용 위험이 크다면 당연히 CDS 프리미엄도 높아집니다. 또한 보장 매도자의 지급 능력이 우수할수록 보장 매입자는 부도와 같은 사건으로 입게 될 손실을 보다 확실하게 보전받을 수 있으므로 CDS프리미엄은 높아지게 됩니다. 보장 매도자의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CDS 프리미엄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유사시 보상받을 수 있는 확률 또한 크므로 CDS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기꺼이 높은 CDS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DS 프리미엄 가격 결정 요인
CDS 프리미엄 가격 결정 요인

 

4. 채권의 신용 평가 제도 및 신용 등급

채권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국에서는 채권의 신용 위험성을 평가하고 도출된 신용등급을 사람들에 공시하는 '신용 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신용 평가 제도에서도 이자와 원금의 지급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지급능력이 최상급인 채권에는 AAA를 부여하고, 원금과 이자가 지급되지 않아 부도가 난 채권에는 D라는 최저 신용 등급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의 채권의 경우, 신용 위험성이 커지는 순으로 AA, A, BBB, BB 등으로 점차 낮아지는 신용 등급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각 등급별로 신용 위험을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크고 작음에 따라 각각 를 붙임으로서 각 등급 내 범주를 세 단계의 신용 등급으로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등급의 경우 'A+', A', 'A-'로 세분화하여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채권의 신용 등급은 신용 위험의 변동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채권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조건이 일정한 가운데 신용 위험만 커진다면 해당 채권의 가격은 투자의 매력도가 낮아져 가격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채권의 종류와 신용평가기관     ( 글자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