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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영업레버리지도 개념 공식 및 전략적 시사점

by Go뚜기 2023.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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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레버리지도 개념 공식 시사점
영업레버리지도 개념 공식 시사점

1. 영업비의 개념과 종류

영업비는 기업이 경영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중 하나로 영업활동과정에서 지출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영업비는 영업변동비, 영업고정비로 구분됩니다. 영업변동비는 생산량에 따라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비용으로 소모품비나 원재료 구입비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영업고정비는 생산량이 달라지는 것과 관계없이 매월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으로 사무실 임차료 및 유지비용, 직원 임금, 설비시설투자에 따른 생산방식 전환 비용 등이 있습니다. 만약에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서 추가로 기계설비를 구입하거나 공장을 새로 짓거나 시설을 확장하는데 비용을 사용하면 임차료나 유지비용이 증가하게 되므로 영업고정비 또한 종전보다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설비나 공장 신설 및 확장은 비유동성 자산으로 분류되며 적절한 매수자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될 수 있어 현금화가 쉽지 않습니다.

 

2. 영업레버리지도 개념과 공식

기업이 비유동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자칫 영업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투자에 따른 손실을 미리 검토하기 위해서 영업이익과 영업위험에 끼치는 영향력을 측정할 도구로 영업레버리지도를 활용합니다. 영업레버리지도는 공헌이익을 영업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공헌이익은 매출이 실제로 기업의 이익에 얼마나 공헌했는지를 나타내며, 매출액에서 영업변동비를 뺀 값입니다. 영업이익은 순수하게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나타내며, 공헌이익에서 영업고정비를 뺀 값입니다.

 

매출액 - 영업변동비 = 공헌이익 = 영업레버리지도
매출액 영업변동비 영업고정비 영업이익

 

영업레버리지도를 구하기 위한 예로 A기업의 매출액이 10, 영업변동비가 5, 영업고정비가 2억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공헌이익 : 매출액 10영업변동비 5= 5

영업이익 : 매출액 10영업변동비 5영업고정비 3= 2

영업레버리지도 : 공헌이익 5/ 영업이익 2= 2.5억 원

 

이 기업의 영업레버지도는 2.5억 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영업고정비가 3억이 아니라 이보다 더 크면 영업이익은 2억보다 더 낮은 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영업고정비가 클수록 영업레버리지도가 더 커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레버리지도 시사점
영업레버리지도 시사점

 

 

3. 영업레버리지도를 활용한 전략적 시사점

사업생산성을 확대하기 위해 영업고정비가 증가할 때, 영업 이익이 종전보다 확대되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종전의 소규모 생산 시설을 유지할 때보다 생산규모가 확대되면 단위생산원가가 훨씬 저렴하게 되어, 매출액이 증가했을 때, 영업이익의 증가 폭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영업고정비가 증가하는 경우, 영업이익이 감소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산규모는 확대했지만 매출액이 감소할 때에는 영업고정비의 부담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의 감속 폭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즉 영업고정비가 증가할수록 매출액의 변동에 따라 영업이익의 변동 폭이 확대됨을 알 수 있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영업레버지가 높으면 이익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지만, 발전 가능성이 어두운 기업이 영업레버리지가 높으면 손실이 확대되어 위기상황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영업고정비를 증가시키는 의사결정에서 기업의 영업이익과 영업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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