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옵션 거래의 개념과 유래 및 리스크 이해

by Go뚜기 2023. 4. 2.
728x90
반응형

옵션 거래의 개념과 유래 리스크

금융상품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옵션(option)'은 특정자산을 미래에 정해진 시기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옵션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으면 상황에 따라 맞이할 수 있는 위험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옵션의 유래와 주식시장에서 옵션을 이용한 수익창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옵션 거래의 개념과 유래

고대 그리스 시대, 기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탈레스는 최초로 옵션 상품을 만들어 거래를 하였습니다. 이 당시에 올리브에서 기름을 얻기 위해서는 압착기가 꼭 필요했습니다. 대규모로 경작을 하는 사람을 제외하고, 소규모로 올리브 농사를 하던 소시민들에게 압착기는 사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돈을 주고 일정기간 동안 빌려 쓰는 형식이 많았습니다. 수학적으로 계산이 빠른 탈레스는 올리브 씨앗을 땅에 뿌리는 파종기에 미리 압착기를 수확할 때, 먼저 빌릴 수 있는 권리를 돈을 지불하고 사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성수기에 압축기를 1일 기준, 원화로 만원에 빌릴 수 있다는 권리를 파종기에 산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올리브를 수확할 시기가 되자 탈레스는 파종기 때 사둔 자신의 권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해, 올리브 농사가 풍작을 맞이하여 압축기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아졌고, 압축기를 빌려주는 임대료의 가격이 종전보다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1일 기준 원화로 만원이면 빌릴 수 있었던 압축기는, 수확기가 되자 무려 2배나 가격이 상승하여 1일 기준 2만 원이 된 것입니다. 탈레스는 자신이 이미 사둔 권리를 이용하여 만원에 압착기를 빌려서, 새롭게 형성된 임대료(1일 기준 2만 원)로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자신이 차액인 만 원을 가지게 됨으로써 큰 이윤을 남기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수확기에 풍작이 아니라 흉작을 맞게 되었으면 어떻게 될까요? 탈레스가 가지고 있는 옵션은 압착기를 비릴 수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만약 압착기의 임대료 시세가 자신이 산 1일 기준 만원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면 돈을 주고 산 권리를 포기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옵션은 하나의 선택권으로서 상황에 따라 유리하면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하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옵션을 사기 위해서 지급하는 돈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부릅니다.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처 가능한 옵션!

이러한 옵션은 주식이나 코인 거래소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주식을 예로 들어서 1년 후에 A회사의 주식을 한 주당 1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천 원에 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년 후에 A회사의 주식이 1만 원 보다 높으면 옵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권리를 행사하는 게 유리합니다. 만약 주식이 2만 원까지 올랐다면 옵션 권리를 행사 시, 1만 원에 사서 2만 원에 팔아 일 만원의 차익을 얻게 됩니다. 여기서 옵션 구입가격인 천 원을 제외하면 주당 9천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A회사의 주식이 1만 원에도 못 미치고 5천 원으로 떨어진 경우, 옵션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하면 손실은 1천 원에 불과합니다.  옵션은 미래에 자산의 가격이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하면 옵션을 구매한 사람의 수익이 커지게 합니다. 반대로 불리한 반향으로 변화해도 손실이 일정 수준 이상 넘어가지 않도록 보장해줍니다. 

 

회사에서 경력직 회사 직원을 스카우트하거나, 임원을 선발할 때, 해당 회사의 주식을 옵션으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옵션의 성격을 이용하여 유능한 인재를 유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뱅킹 회사 B는 오프라인 은행에서 경력이 쌓인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약속한 연봉 1억 원 중 일부분을 옵션으로 지급하였습니다. 회사의 주식을 주당 3만 원에 살 수 있는 옵션을 주었고, 실제로 상장 후 주당 10만 원까지 가격이 오르자 옵션을 통해 주당 7만 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옵션을 지급받고, 포기한 현금은 '옵션 프리미엄'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경영자의 투자 성공과 실패에 따른 문제점

옵션은 미래의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 위험 관리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옵션 보유자가 옵션과 연계된 기초자산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더 큰 리스크를 초래하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식을 많이 소유한 경영자가 주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격적으로 사업에 투자를 한다면 그에 비례하여 투자가 실패한 경우 주식의 가치는 낮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옵션의 특성을 이해하고 경제 현상을 고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