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상현실 스포츠실이란 무엇인가요

by Go뚜기 2022. 12. 17.
728x90
반응형

가상현실 스포츠실이란 무엇인지 알고 있으신가요? 최근 초중등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운동장과 같은 외부에서만 이루어지는 활동은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활동에 제약이 따릅니다. 시도교육청은 시범 학교별로 평균 5천~7천만원정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스포츠실, 일명 VR 스포츠실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현실 스포츠교실 그림
가상현실 스포츠교실

 

1.가상현실 스포츠실이란?

  • 초중등학생들이 체육교과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스포츠 시스템을 설비한 교실을 의미합니다.
  • 다양한 수업이 스포츠 종목에 대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높이기 위해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을 이용해 구안되었습니다. 

 

 

2.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장점

먼저 체육활동의 기회를 확대하여 체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증대할 수 있습니다. 눈이나 비,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벗어나 학생들이 체육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체계적이고 정밀화된 교육이 가능합니다. 실내에 설치된 화면과 센서를 통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축구, 농구, 볼링부터 약 10여가지의 스포츠 종목에 관련된 컨텐츠를 통해 게임 속 플레이처럼 종목에 필요한 움직임을 연습할 수 있고, 이를 데이터화된 자료를 통해 운동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축구 종목에서 패널트킥, 프리킥, 코너킥 등의 상황을 가정하여 공의 속도와 궤적, 회전 수 등을 측정하여 킥의 위치와 강도 등을 학생들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장애학생들이 스포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장애의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난이도를 셋팅함으로 운동기능과 체력향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도 '할 수 있다'는 인식을 함양하고,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의 개선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친구들과 함께 스포츠를 즐기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올바른 사회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학생 스스로 운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접하기 어려운 종목의 이론을 배우고 직접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체육활동 공간이 협소한 학교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신의 능력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가상현실 스포츠실은 기존의 일반적인 체육교육에서 벗어나 다른 과목과 연계한 융합 및 통합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동화 책을 읽고, 동화책 속에서 주인공이 참여한 양궁 경기를 가상현실 스포츠실에서 실습을 하며 익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상현실은 스포츠실은 일반적으로 접하기 힘든, 양궁, 빙상, 골프, 컬링, 승마 등과 같은 비인기종목에 대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체육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교육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운영할 수 있는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 학교마다 담당교사와 관리자를 지정하여 수업을 운영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스포츠교실의 장점
가상현실 스포츠교실의 장점

 

가상현실 vr 스포츠실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체육활동을 즐기는 시대가 점차 다가오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