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좋은 습관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

by Go뚜기 2022. 12. 13.
728x90
반응형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좋은 습관을 길들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좋은 습관 길들이는 법
좋은 습관 길들이는 법

 

가장 먼저 자신이 지닌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먼저 인지하는 것입니다. 아래 표의 양식에 따라 습관을 나열식으로 적어봅니다. 나쁜 습관 중 고치고 싶은 행동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해봅니다.

좋은 습관 나쁜 습관
ㅇ (예시1) 아침 독서 10분
ㅇ (예시2) 식사 전, 손 씻기
ㅇ(예시1) 손톱 물어뜯기
ㅇ(예시2) 기상 알람 끄고 다시 자기

성공적인 행동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환경에서 그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입니다. 머리로는 고쳐야겠다고 하지만 정작 행동에서 변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 다면 여전히 문제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것입니다.

 

 

좋은 습관 길들이는 효과적인 방법 

자동화된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 동기 찾기
  • 2단계 - 좋은 습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라
  • 3단계 - 좋은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해라
  • 4단계 - 습관 형성 시, 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확인해라
  • 5단계 -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해라
  •  

1. 좋은 습관 형성하기 1단계 동기 찾기

이 습관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고치고 싶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곤란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거나 개선된 행동 습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를 정리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목표 행동을 아침 7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갖자 라고 정했다고 봅시다. 기상 시간을 지키지 못해서 부모님께 꾸중을 들어 속상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만약 7시에 기상했다면 여유 있게 다음 일을 준비할 수 있고, 가족에게 안부 인사를 하며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정리하며 동기를 바로 세워야 합니다.

 

2. 좋은 습관 형성하기 2단계 목표 행동 구체화하기

목표 행동을 서술할 때는 추상적이거나 간단하게 제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좋은 습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이때,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침 7시에 기상하기!!

() 나는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이불을 정리하고, 물을 한 컵 마신다.

 

()보다 ()에 제시된 행동이 더 구체적입니다. 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을 나열함으로써 성공적인 경험을 쌓아갈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3. 좋은 습관 형성하기 3단계 방해요소 제거하기

목표 행동이 쉽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주변의 방해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소셜미디어를 사용 시간을 정하지 않으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방해 요소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멀리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을 통제하여 목표 행동이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좋은 습관 형성하기 4단계 목표 행동 확인하기

목표 행동을 완료했을 때마다 기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록의 방법에는 달력을 이용하여 동그라미와 같은 특정 기호로 표시를 하거나 바둑알과 같은 물건을 투명한 플라스틱 상자에 채우는 것 등을 에로 들 수 있습니다.

 

기록은 좋은 습관을 실천하고 있음을 스스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 완전히 자동화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21일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3주 이상은 목표 행동을 반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기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주고, 동기의식을 높여줍니다. 더불어 21일 이후, 자신이 원하는 보상을 해준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지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5. 좋은 습관 형성하기 5단계 성공적인 집단에 나를 노출하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주변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주위에 누가 있느냐에 따라 나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집단 내에서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타인의 성장을 방해하고 시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똑같은 시간이 주어진다면 누구를 만나야 나의 가치가 성장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전자입니다. 누군가를 본받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단에 속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공한 사람의 행동과 생각을 본받고 성장을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을 길들여서 여러분의 삶이 더욱 충만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