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독감 예방접종 필요성과 종류, 증상 : 무료접종 대상

by Go뚜기 2022. 12. 13.
728x90
반응형

겨울이 되면 독감이 유행을 합니다. 독감은 감기보다 위험한 질병입니다. 이에 질병관리청에서는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독감에 취약한 어린아이와 노인층, 청소년과 성인 모두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독감 주사의 필요성과 증세, 백신 주사의 종류와 무료 접종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독감 주사
독감 주사

 

독감 예방접종 필요성과 종류, 증상 및 무료접종 대상

 

1. 독감 예방접종 필요성

전문가들은 독감 백신 주사를 매년 접종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습을 달리하는 바이러스를 잡기 위해 그에 맞는 백신을 매년 만들어서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WHO에서는 매해 전문의료인과 과학자들이 모여 그해 어떤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할 지에 관하여 논의를 합니다. 그리고 가장 발생확률이 높은 바이러스 독감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맞는 백신 생산을 결정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의료 시스템이 다른 나라들보다 상대적으로 잘 되어있기 때문에 독감 주사를 거주지 인근 병원에서 쉽게 접종이 가능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스템이 체계화되기 전에, 매년 독감으로 인한 사망자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팬데믹을 일으킨 사건 중 스페인 독감은 4번째로 많은 사망자를 낳았습니다. 무려 5,000 만 명이 사망을 하였습니다. 독감은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매우 위험한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겨울 전 예방 접종을 받는게 좋습니다. 

팬데믹 사건별 사망자수

 

2. 독감 예방주사 종류 : 3가 vs 4가 

독감 예방주사는 3가와 4가 백신이 있습니다. 백신 앞에 붙어있는 숫자는 백신 주사에 관련된 균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즉 독감 3가 주사는 A형 2개와 B형 1개 균주를 노리고 만든 백신입니다.

 

독감 4가 주사는 A형 2개와 B형 2개 균주를 고려하여 만든 백신입니다. 당연히 3가보다 4가 백신이 더 가격이 비싸고, 둘 중 하나를 맞으라고 하면 4가 백신을 접종하는게 좋습니다. 4가지 균주에 대한 면역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가격

독감 백신 주사의 경우, 제조국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제품보다 해외제품이 더 비쌉니다. 사실상 효능은 큰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병원마다 가격을 달리하고 있으므로 미리 방문 전에 어떤 백신을 얼마의 가격에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거주지별로 독감 예방접종 주사의 종류와 가격을 확인 가능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주사·백신) 가격정보 조회 <---클릭

 

3. 독감 증상

독감의 경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일반적인 감기보다 그 증세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세로는 아래와 같으며 이중 해당사항이 있는 경우, 병원에 빨리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고열이 발생하며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피로감이 높음

2) 머리가 어지럽고 통증이 있으며, 몸이 춥고 떨림.

3) 몸의 전체적으로 뻐근하며 근육통이 있음

4) 재채기가 아닌 기침이 나오거나 콧물이 나오는 경우

 

 

4. 독감 무료접종 대상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은 어린아이와 중장년층 및 임산부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먼저 어린아이의 경우 생후 6개월부터 만 13세까지 4가 백신 주사를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만 9세 미만의 어린아이중 독감 예방 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에는 2회에 걸쳐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 주차와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의사와 상의하여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시기별로 독감 주사 외에 접종해야할 주사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중장년층의 경우도 예방 무료 접종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독감 바이러스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이 함께 생활하는 경우에는 가족원 전체가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면역력을 높이는게 중요합니다. 모든 가족 구성원이 함께 백신을 접종을 받아야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위험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독감 주사로 인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사람의 경우 또는 중증 급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접종 하기 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접종을 해야 합니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
독감 무료접종 대상

 

다가오는 겨울, 독감으로부터 안전하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