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스테이블코인 개념 종류 투자 전망

by Go뚜기 2022. 9. 9.
728x90
반응형

러시아 스테이블코인 국경 간 결제 허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반러시아 국가들은 국제적 연대를 통해 러시아를 대상으로 경제 및 금융 제재 조치를 취했습니다. 러시아 주요 은행과의 금융거래를 완전 중단하고, 러시아 국채 거래 중단 및 SWIFT망에서 러시아를 배제하는 강력한 조치였습니다. 러시아가 경제제재를 비판하며 반발했지만 미국과 동맹국들은 세계 금융망 전체에서 러시아 금융기관들의 거래를 완전히 차단하는 방향으로 제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위프트(SWIFT)는 세계 200여 개국의 주요 은행들을 연결하는 결제시스템인데 이를 제한 했다는 것은 러시아의 대다수 기업들이 해외 기업들과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곧 경제 전쟁과도 같습니다. 러시아는 제재로 인하여 산업 전반적으로 생산이 저하되고, 해외 간 교역이 위축됨으로써 경제 전망이 그리 밝아 보이지 않습니다.

 

러시아는 달러나 유로를 이용한 금융 시장 거래에서 벗어나기 위해, 블럭체인 금융시스템 이용에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엊그제 러시아 재무부는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하여 국경 간 결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호적인 중국과 터키, 이란은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 결제 시스템에 대하여 암묵적인 협력을 약속한 것처럼 보이며, 이를 통해 국제 제재의 부담을 벗어나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디지털 화폐를 혁신적인 기술로 인정하는 긍정적 의견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에 발행하는 코인(CDBC)와 스테이블 코인의 도입 및 사용의 필요성에 대한 우호적인 의견이 늘어가며 각국 정부는 현존하는 금융 생태계로 스테이블 코인을 받아들이기 위한 검토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의 개념과 종류

스테이블 코인은 무엇일까요?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 화폐의 높은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등장했으며, 다른 자산에 그 가치를 고정시킵니다. 일반적으로 통화나 금, 은과 같은 상품에 고정되며 가격 고정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메커니즘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담보물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종류를 몇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크게 법정화폐 담보, 암호화폐 담보, 상품담보 스테이블 코인 등이 있습니다.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와 1:1로 교환을 약속한 코인으로 코인의 가치를 달러에 고정한 것입니다. 코인의 가치가 미국 달러에 고정되어 있기에 발행된 각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1달러가 은행 계좌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미국 서클이 만든 USDC와 중국계 자본으로 만들어진 USDT(테더)가 있습니다. 1 USDT 는 곧 1달러와 가치가 같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용자가 만약 1개의 USDT를 달러로 교환하고 싶으면, USDT 코인 발행사는 이용자의 계좌에 1달러를 이체해주고, 해당 USDT코인은 소각이 됩니다.

 

source - circle.com

 

하지만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은 담보 준비금의 신뢰성과 관련하여 논란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코인의 가치와 동일하게 정말로 달러로 교환이 가능한가? 지급 가능한 달러를 충분히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에서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규제기관은 실제로 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매년 감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서클의 USDC는 이러한 논란을 해소하고자 자산 및 부채에 관한 정확한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대외적으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반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 (ETH)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테더(USDT)는 담보 준비금에 대한 합리적인 의구심을 받고 있습니다. 연방 규제 기관은 테더를 대상으로 엄격한 조사를 취했고, 실제로 테더가 스테이블 코인과 동일한 가치의 법정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는 주장이 거짓임이 밝혀졌습니다. 오직 적립금의 10%만 현금과 은행 예금이었고 나머지는 채권, 부동산 등의 다른 담보물로 준비금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상품 선물 거래 위원회(CFTC)는 법정화폐에 상응하는 금액으로 유통되는 테더에게 4100만 달러의 민사벌금을 부과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USDC 발행사 서클은 적립금을 오직 현금과 미국 재무부의 채권으로만 구성할 것이라고 발표하여 신뢰도가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상품 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금,은,석유,부동산, 귀금속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발행되는 코인입니다. 대표적으로 금을 담보로 교환이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담보물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고정되지 않고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어 문제가 있으며 이용자의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Digix Gold(DGX) 코인은 1 DGX를 금 1그램과 가치를 고정시켰습니다. 물리적으로 금을 구매하면 보관의 용이하지 않으나 금과 교환이 가능한 DGX 코인을 구매하면 그러한 불편함이 없다는 점에서 금에 대한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 DGX = 금 1그램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특정 암호화폐를 담보로 제공하고 그 가치를 고정하고 받은 코인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코인으로 다이(DAI)가 있습니다. 다이는 특정 암호화폐(이더리움)을 담보를 제공받고 그 가치를 고정시켜 코인을 발행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상품담보 스테이블 코인과 같이 담보를 제공받았던 시점의 이더리움 가격이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거나 떨어지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은 특이하게 담보물 없이, 알고리즘을 통해 가격 고정을 유지합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사람인 권도형이 만든 테라(TERRA) 코인이 있습니다. TerraUSD(UST)의 가격은 달러의 가치에 고정되어 있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루나(LUNA) 코인을 만들어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했습니다. 테라 시스템안에서는 1 UST를 1 달러에 해당하는 루나(LUNA)로 교환해주고, 1 USD에 해당하는 루나(LUNA)를 1 UST로 교환을 해주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때마다 Luna 토큰의 알고리즘 발행 및 소각을 통해 그 가치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시스템은 붕괴하고 말았습니다.

 

source - terra
source - coinmaketcap, luna

 

22년 05월 19일. 테라(UST)의 가격은 1달러에 고정되어 있지 못하고, 급락했습니다.이로 인해 안정적인 가치를 지닌다는 스테이블 코인의 기본 명제가 깨져버렸고, 이 사건으로 테라에 투자한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의 투자금을 잃고, 상실과 좌절감을 느껴야 했습니다. 담보물이 없이 알고리즘만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유지하고자 했던 테라의 운영방식은 실패하고 만 것입니다. 

 

결국 법정화폐를 담보로 한 스테이블 코인이 그 쓰임과 적용범위에 있어 가장 우수한 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스테이블 코인 발행사 서클에 투자를 해서 화제가 되었고, 영국 정부는 스테이블 코인을 지불수단으로 인정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 러시아 또한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을 국경 간 결제 시스템으로 허용하겠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가 됩니다.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한 이유 

첫째는 암호화폐 거래의 유용성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 화폐를 쓸 수 없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업비트와 빗썸 등 원화로 거래가 가능하기에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와 같은 해외거래소는 미국달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없기에 스테이블 코인으로 교환하여 거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가치가 일정하기 때문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투자자는 암호화폐 영역에 머무르면서 다양한 암호화폐 안팎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적어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데 사용되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한 사람들의 대피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 가치의 급격한 변동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나 금을 스테이블 코인으로 교환하면 가격 하락으로부터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전송이 간단하고 수수료가 적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국경 간 결제 시스템으로 스위프트(SWIFT)를 사용합니다. 스위프트는 이체 과정에서 8~25%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며, 국가 간 시차가 다르고 은행의 영업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송금이 완료되기까지 1~3일 정도 소용됩니다. 하지만 스테이블 코인은 스위프트와 같은 중간 연결자가 없어도 곧바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해외 공급업체에 비용을 지불할 때,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기업은 스테이블 코인을 이용하면 스위프트 망과 같이 복잡하고 비용이 비싼 결제시스템을 이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최근 스테이블 코인을 예치하여 이자를 받는 방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럭체인 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의 보안과 투명성을 확보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대중들의 신뢰도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를 이용한 혁신적인 변화의 추세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금융 환경 체제에 익숙해져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