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4차 산업 혁명 메타버스 관련 유망 산업

by Go뚜기 2022. 9. 7.
728x90
반응형

메타버스가 새로운 미래입니다.

 

페이스북의 오너 마크 저크버그가 21년 11월에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변경했을 때, 전 세계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저크버그는 인터넷의 후계자가 바로 메타버스이며, 새로운 미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가상(VR) & 증강(AR) 기술을 이용해 온라인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자신을 나타내는 아바타를 이용해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놀이, 게임, 쇼핑, 업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SNS를 이용해 문자로 서로의 생각을 전달했다면 메타버스에서는 자신을 닮거나 원하는 모습의 아바타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과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해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source - meta, avatars store

저크버그는 개인의 특성을 디지털로 표현이 가능한 3D 아바타를 만들고, 이용자의 성격과 관심사 등에 따라 의상, 액세러리, 헤어 등 무려 5000억 개 이상의 조합이 가능한 메타 아바타 스토어(Meta avatar store) 출시 준비를 마쳤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는 궁극적으로 3D의 한계를 뛰어넘어, 영화 매트릭스와 같이 현실과 동일한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source - meta, mark zuckerberg

메타버스가 인터넷을 잇는 후계자라고 말하는 이유는 웹상에서 평면적으로 접하는 모든 정보를 가상공간에서 입체적으로 마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게임 컨트롤러를 가지고 화면 속 캐릭터를 조종하지만 메타버스에서는 직접 내가 그 주인공이 되어 보고, 만지고 신체를 움직이며 게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또 직접 메타버스의 가상 토지를 구입하여 공간을 디자인하고 그곳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sorce - gucci twitter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 구찌(Gucci)는 일평균 이용자수만 무려 42만명인 로블록스(Roblox)의 가상공간에 구찌 타운을 만들고 제품이나 컬렉션을 홍보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기업 삼성도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라는 가상공간에 가상 플래그십 매장을 오픈하여 소비자들에게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상공간은 단순히 게임을 하기 위한 곳이 아니며 기존의 물리적 공간적 한계를 초월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할 수 있어 잠재적 가치가 무한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메타버스가 우리 사회에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을까요? 메타버스는 교육, 소매, 의료, 여행 등 산업 전반에서 그 쓰임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

메타버스는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 간 기회의 격차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집을 떠나 학교까지 거리가 멀어 교육을 받을 수 없거나 어려운 사람들에게 기존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교실환경과 동일한 가상세계에서 마치 대면 수업을 받는 것과 같은 양질의 교육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코칭을 직접 받을 수 있고, 개인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원하는 수업을 강의자와 가상공간에서 만나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의 경제적 형편으로  체험 학습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 메타버스를 통해 직접 경험과 같은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강의식 교육보다 몰입력이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자는 수업이 끝날 때까지 5~15% 정도만 집중력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반면 VR 학습자는 이보다 훨씬 높은 학습 관심도를 유지하고, 3~4배 정도 더 빠르게 학습하고, 40%정도 더 향상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이나 영상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단순히 머릿속에 인지하는 수준을 초월한 교육이 메타버스에서는 가능합니다.

학생들은 시간 여행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재현한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고, 위험한 과학 실험을 가상 실습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포를 직접 분해하여 정밀하게 들여다 봄으로써 각 구성 요소를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인공지능을 이용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개인별로 최적의 맞춤식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소매 산업

최근 소비산업 분야에서는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경험을 강화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증강현실기술(AR)을 기반으로 한 쇼핑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나이키(nike)는 고객이 가진 휴대폰 렌즈 카메라를 이용해 자사의 제품을 가상으로 입어볼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판매 이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운동화의 13가지 다른 부분의 색상과 재료를 변경하고 발에 어떻게 보이는지 가상으로 확인한 다음 구매버튼을 직접 누르면 실제로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AR 기반 쇼핑 경험은 기기를 쉽게 다루는 젊은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기존 전자 상거래는 화면에 보여지는 제품을 선택하고, 주문을 하는 방식이지만 증강현실쇼핑은 핑객이 의류에서 신발, 메이크업, 가구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가상으로 입어보고 개인화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사업보다 3배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되며 VR 기술을 이용하여 온라인 소셜커머스에도 확대 적용되는 단계로 발전중입니다. 나아가 앞에서 언급된 로블록스, 디센트럴랜드 등과 같은 가상공간에서 제품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제품을 실제로 주문하여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이미 구축되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보고자료

최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Z세대(2006~2009년생)보다 알파세대(2010~2013년생) 디지털 콘텐츠를 구입한 경험이 엄청 높게 나왔고, 향후 소비의 주체로 부상하게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소비의 트렌드도 점차 빠른 속도로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고객이 다양한 플랫폼과 디지털 세계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JP Morgan HSBC 같은 금융 소매업체들 메타버스에 공식 사무소를 오픈하고 실제 금융업무처리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뒤이어 맥도날드, 텐센트 등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한은행이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에 GS25 편의점이 입점하여 22 하반기부터 진열대에 놓인 상품을 아바타가 직접 구매하면 오프라인에서 직접 받거나 배달 서비스를 통해 받을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의학 및 건강 관리

메타버스의 가상기술(VR)은 의료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산골이나 시골과 같이 지리적으로 의료 인력이 없는 곳에서 원격 상담을 용이하게 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수술 과정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해 국제 외과 의사팀은 두명의 3세 쌍둥이를 성공적으로 분리하는 과정에서 VR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습니다. 브라질 쌍둥이는 뇌에 중요한 정맥을 공유하며 태어나 7번의 분리 수술을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전 세계의 유명 외과의사가 가상공간에서 함께 협력하여 수술을 계획하고 실행을 도왔습니다.

 

가상기술은 의료 기술을 익히는데 경제적이고 유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학 지식을 교재, 인체 모형, 영상 등과 같은 자료를 통해 접하는 것보다 가상기술을 이용하여 인체 장기의 모습을 실제보다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고 질병 유형에 따라 그 특징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가상기술은 수술 및 기타 의료 절차를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상기술은 의료진의 전문성을 높이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전세계 의사들이 협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 및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영국 축구의 강자 맨체스터시티는 가상현실 훈련 플랫폼 Rezzil을 이용합니다. Rezzil은 운동 선수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가상 훈련 및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실제 경기 영상을 분석하여 의미있는 데이터를 도출하고, 추적 도구를 사용하여 훈련 상황을 모니터링한 후, Oculus VR 헤드셋을 착용한 선수가 디지털 방식으로 재현한 내부 경기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가상 훈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source - rezzil.com

 

  • 여행 산업의 변화

메타버스는 여행의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통해 사람들은 여행지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그곳에 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등장하기 이전에도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과서적 등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가상현실기술에 의해 그 방법이 훨씬 더 직관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가상공간에 구현된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을 살펴보며 여행을 가기 전,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박물관 내외부를 둘러보며 실제 여행지에서 마주할 문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타르항공(QATAR)은 타항공사와 차별적인 특색 서비스로 가상현실 'QVERSE'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QVERSE에 접속하여 카타르 항공의 객실 구조와 서비스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QVERSE는 3D제작 기술에서 가장 진보된 Unreal Engine을 이용하여 현실세계와 매우 유사한 모습을 가상공간에 구현하였습니다. 

source - unreal engine 5

메타버스는 여행자가 방문하려는 지역의 호텔, 레스토랑, 관광지 및 교통 수단 등에 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마련하였고, 현실과 유사한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험의 범위를 확대하는 중입니다.

 

  • 디자인 산업

메타버스에서는 가상공간에 등장하는 모든 요소들을 구현하는 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바타의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설계하거나 건물 내 인테리어 소품 등을 구현하는 디자이너를 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직접 디자이너가 물건을 스케치하고 공장에서 만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 모든 제품들은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기존 오프라인 작업 보다 단시간에 여러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디자인 된 제품은 곧바로 3D프린터로 바로 제작되어 실물로 받아 볼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source - google ar& vr, easily create 3d models in vr

 

 

  • 결론

메타버스는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실과 유사한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상호 작용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서 인종, 장애, 나이에 의해 발생하는 선입견과 차별적 행위로부터 아바타를 통해 벗어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지에 대한 자유와 창의성을 제공하고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메타버스는 2030년까지 최대 5조 달러의 규모의 경제적 파이를 지니게 될 것이고,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지게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잠재적 가치는 우리의 삶을 점점 더 유익하게 변화시킬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