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투자 성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5가지 가장 중요한 방법

by Go뚜기 2022. 10. 15.
728x90
반응형

투자 전략
투자전략

 

 

잃지 않고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할 요소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거나, 미디어 정보를 맹신하여 투자를 했을 때, 얻기보다 잃는 경우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공한 투자자는 본인 스스로 객관적으로 수집한 자료와 상황을 해석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투자의 경험에 따라 상황에 대응하는 노련함이 다르고, 자산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반면 투자에 대한 철학이 부족하거나 상황의 변화에 따른 대응방법을 잘 모르면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든 투자자 본인이 내린 결정은 위험과 보상을 범위를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며, 투자금액의 기회비용의 균형성을 고려하여 포트폴리오에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우, 개개인마다 투자대상과 규모가 다릅니다. A는 토지에 80%, 아파트에 20%의 비율로 투자를 하는 반면, B는 배당주80%, 성장주 20% 중심으로 투자 비중이 상이합니다. 주식 투자 금액의 경우, 투자 시드 금액이 커질 수 록 배당금 을 지급하는 투자를 선택하고, 보유 자산을 다양화하고,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만 고려하여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투자방법과 대상은 개인별로 상이하지만 투자자들 대다수가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를 원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성공한 투자자들이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공적인 투자전략 하나 - 목표 설정

누구나 자신이 투자한 돈에 대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를 하고 싶어 합니다. 단순히 투자 수익을 창출하는 것 이상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목표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통해 얻고 싶은 투자금액이나 수익률을 정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시점 대비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얼마가 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투자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성된 포트폴리에서 투자종목마다 시세차이를 원하는지, 아니면 일정기간마다 안정적인 배당을 받기를 원하는지 등을 결정해서 운영해야 합니다. 종목별로 상승률과 하락률은 서로 다르기에 이러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면 시세 차이가 맞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안정적인 배당을 받는 방식을 취해도 좋습니다. 

 

처음 정한 목표를 올바른 성과 지표를 사용해 투자자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어떤 종목을 계속 보유해야하는 지, 빼야 하는지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2. 성공적인 투자전략 둘 - 전략 수립

구체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투자 목표를 결정하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드는 전략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변동성을 감당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원해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거나, 반대로 안정적으로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 토지 투자를 선택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투자자금을 어떻게 할당하고 관리해야 할 지, 전략을 짜야합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확히 알고 어떻게 실행할지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한 성공적인 전략은 반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면 되고, 반대로 기대치와 달리 수익이 낮은 방법은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3. 성공적인 투자전략 셋 -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축

'한 바구니에 달걀을 담지 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장기적이고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축해야합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은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이며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전략입니다. 또한 보유 자산의 균형을 유지하고, 적절한 위험을 감수하고, 장기 목표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을 다양하게 구축하지 않으면 특정 부문이나 산업군 또는 경제가 급격하게  침체될  경우 심각한 재정적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전부 주식으로만 채웠는데, 갑자기 코로나19나 금융위기로 인하여 예상치 못하게 전 세계 금융 시작이 흔들리며 약세장에 들어간 경우,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보다 훨씬 더 큰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함으로써 위험성을 대비해야 합니다. 

 

 

4. 성공적인 투자전략 넷 - 새로운 먹거리를 끊임없이 찾아라

투자자는 기존의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뛰어넘어 새로운 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기존의 성공적인 투자 전략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만 이를 뛰어넘어 새로운 투자종목과 방법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투자종목 외에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봄으로써 새로운 투자 루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외에 코인, NFT 등의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고 성장 가능성과 투자 대비 수익률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5. 성공적인 투자전략 - 성공한 사람들과의 만남

본인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독 투자자가 가질 수 없는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것은 성공할 확률을 높이고, 개인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투자를 위임 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수익률에 따른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투자 스터디를 조직하거나, 이미 그 분야에서 성공한 멘토의 만남을 통해 올바른 투자방법을 익히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당연히 전자보다 후자를 선택하는게 맞습니다. 개인의 시간을 투입하여 역량을 키우고 주체적이며 도전적인 투자자로 거듭나야 돼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