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급망 혁신 플랫폼 비체인 VeChain

by Go뚜기 2022. 9. 26.
728x90
반응형

1. 경제 시장의 성장을 위협하는 위조품 (짝퉁)

전 세계적으로 위조품 시장의 규모는 약 1조 8000억 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위조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행위는 시장 원리를 위배한 범죄행위입니다. 위조품은 제품에 대한 평가와 소비자의 신뢰를 낮추고,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거리로 현재까지 남아있습니다. 국가 간 자유로운 무역을 통해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위조품의 수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진짜와 구분할 수 없는 가짜 상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명품에만 한정되었던 가짜상품은 의약품과 자동차 부품, 의류, 식음료 등까지 확산되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짝퉁 제조국이라고 알려진 중국 정부는 실제로 가짜 상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비중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모조품 구매 후, 뒤늦게 사기였음을 알아챈 사람들은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위조품으로 인하여 국가 브랜드의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을 심각한 골칫거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수장 마윈은 위조품으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을 중국 정부와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온라인 마켓 플렛폼은 인터넷이 연결되는 전 세계에 어느 지역에서 언제든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윈은 온라인 마켓 '알리바바'를 더욱 확장하여 경제 이익의 크기를 늘리려는데 위조품은 오히려 이러한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담 반을 구성하여 소비자들이 모조품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내놓은 이유입니다. 불법적으로 위조품을 생산하는 범죄 집단의 교묘함은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생산 방법, 사용 된 재료 및 포장의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제품이 가짜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면밀히 조사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짜 상품을 걸러내기 위해 블록체인은 새로운 대안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source - vechain

 

 

2.비체인은 무엇인가?

비체인(VeChain)은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시스템에 혁신적인 변화를 선도하는 공급망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의 공급망과 물류를 이전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몇 년 전, 한국에서 살충제 계란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닭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 살충제 피프로닐이 계란에 남아 인간이 섭취하였을 경우 간, 신장 등에 이상을 일으켜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당시에 오염된 계란 브랜드가 무엇이고, 시중에서 얼마나 많은 양이 유통되고, 소비자에게 판매가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2013년 에 유럽에서 대부분의 쇠고기가 실제로 말고기로 밝혀진 거대한 스캔들 이 있었습니다. 식품, 디자이너 라벨, 심지어 의약품도 위조의 피해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VeChain의 기술로는 이런 일이 불가능하므로 수요가 많습니다.

 

비체인은 제품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모든 기록을 투명하게 남기고,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경우 기존 시스템보다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기록하고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화된 기록이 다양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한 상품관리를 단순화시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비체인은 기업이 데이터 전송 및 공급망 관리와 같은 일에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VeChain은 상품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과정에서 중간 매개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투명한 자동화를 제공하여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안전, 효율성 및 추적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제품이 저장되고 배송되는 방법과 위치에 대한 정보를 공용 블록체인으로 제품에 부여진 스마트 칩에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고 언제 어디서든 확인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축산, 음료, 의류, 농업 및 다양한 산업에서 비체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VeChain 기술은 이미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도 있습니다.  Renault, BMS, Walmart, DHL, H&M 등은 이미 VeChai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체인은 유일하게 중국 정부의 파트너사로 인정을 받은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하며, 중국 정부는 VeChain을 사용하여 코로나바이러스 퇴치를 돕기 위해 추적 가능한 공급망으로 의료 시스템을 강화할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고부가 가치의 제품의 위조방지를 막기 위한 디지털화

 

3. 비체인의 거버넌스 (VET 및 VTHO 토큰)

VeChainTHOR 블록체인은 VeChain Token(VET) VTHO(VThor Token)의 두 가지 암호화폐를 사용합니다. 두 토큰은 블록체인을 유지하고 DApp을 구축하고 사용하는 데 필요합니다. VET는 네트워크를 계속 운영하는 데 필요한 노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VET가 없다는 것은 VeChain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ET를 보유하면 거래에 사용되고 스마트 계약 및 DApp에 연료를 공급하는 VTHO도 생성됩니다.즉 VET 소지자는 자동으로 VTHO를 받습니다. VET의 최대 공급량은 86,712,634,466이며 이 숫자는 증가하지 않으므로 VET를 가치 저장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ET & VTHO

 

블록체인에서 스마트 계약(AKA DApps)을 실행하고 트랜잭션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비탈릭이 만든 이더리움에서 사용자는 ETH로 수수료를 지불합니다.ETH 가격이 오르면 수수료도 오르게 됩니다. 반면 VeChain의 수수료는 VET 가격과 무관하므로 실생활에서 더 쉽게 채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더 많이 사용하고 더 많은 DApp이 구축될수록 VTHO 토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에 따라 VTHO를 생성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VET 토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집니다. 토큰의 가치는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많이 사용할수록 토큰의 가치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비체인은 월마트 차이나, 바이어 차이나, BMW, BYD Auto, 상하이 가스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비체인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질수록 VET 토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VET 토큰의 가치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회사명 : 비체인
▶회사 규모 : 직원 51-200명
▶본사 : Shanghai Shanghai
▶유형 : 비상장기업
▶설립 : 2015
▶전문 분야 : BaaS, Blockchain-based SaaS, Food Safety Solution 및 Sustainability Solutio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