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종축장이란? | 성환 종축장 국가산업단지 발전 전망

by Go뚜기 2023. 8. 13.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종축장의 개념과 역사를 알아보고, 도시화 개발계획에 따라 종축장이 이전되며 4차 산업 핵심단지로 발전가능성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천안 종축장은 성환에 위치하고 있어 성환 종축장 또는 성환 목장이라고 불립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에게는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인식이 되었으나, 23년 중앙정부가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국가산업단지 발전 전망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국가산업단지 발전 전망

 

 

1. 종축장 개념과 역사

종축장은 1970년대부터 쓰여온 친숙한 이름입니다. 돼지, 젖소와 한우를 우량 품종으로 개량하고, 생산 보급함으로써 낙농업의 안정과 발전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종축장은 천안과 평택 사이에 있는 성환읍에 위치한 성환 종축장으로 옛 지명은 성환목장이었습니다. 성환목장은 시간이 지나며 이름을 달리 하게 되었습니다.

■ 성환목장 → 축산 시험장 → 국립 종축원 → 국립 축산 과학원 축산 자원 개발부 
■ 현재는 성환 목장, 성환 종축장, 천안 종축장 등으로 불리고 있음.

성환목장에서 국립 축산 과학원 축산 자원 개발부로 이름이 계속 바뀌었지만 주된 기능은 동일했습니다. 성환 종축장은 여의도 면적(약 87만평) 보다 무려 1.5배나 큰 127만 평의 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성환 목장)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성환 목장)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성환 목장)
천안 종축장(성환 종축장, 성환 목장)

성환목장은 1915년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이 직접 종마를 생산하기 위해 목장을 만들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한 때, 종축장 안에는 일본식 집들이 있었으며 공무원 관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성환 목장(천안 종축장)에는 이승만 대통령의 별장이라고도 불리는 아름다운 한옥 건축물 '취원각'이 있습니다. 실제로 출입허가증 없이 방문하기는 현재 어려우나 넓은 초원과 큰 나무로 둘러싸여 매우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안시에 속해 있는 성환은 도시화와 산업단지 조성의 흐름 속에서 종축장 이전하고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는 논의가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습니다. 2011년 구제역과 같은 전염병이 발생하자 씨품종을 지키기 위한 종축장 이전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종축장 본래 기능을 구제역으로부터 안전한 전남 함평으로 이전하고, 종축장의 빈 터를 새롭게 다져 기업 유치에 따른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게 되었습니다.

2. 국가산업단지 지정 & 4차 산업혁명 모빌리티 주력 산업단지로의 변화 

 2019년 기재부(기획재정부)는 국유지 토지개발 선도사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성환 종축장도 이 사업에 포함되어 4차 산업 제조혁신 파크로 탈바꿈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2023년 3월15일 국토교통부는 성환 종축장을 마침내 반도체와 모빌리티를 주축으로 하는 미래 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하였습니다. 60여 년간 대한민국의 낙농업과 축산업 발전의 기둥이었던 종축장은 이제 새로운 국가산업의 성장 동력원으로 거듭날 기회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국가에서 직접 산업단지를 육성하겠다는 것은 이 지역의 빛나는 발전을 약속한 것과 같습니다.  성환 종축장을 산업단지로 만들고 집중 육성하겠다는 '모빌리티'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성환 종축장은 이러한 모빌리티 산업을 주력으로 키울 곳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종축장 국가산업단지 사업비는 약 1조 6천억 원으로 책정이 되었고,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8년까지 기반조성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천안시에는 27개의 산업단지가 있는데 국가산단 지정개발은 성환 종축장이 유일하기에 그 의미가 큽니다.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 (네이트뉴스)

 

3. 성환 종축장의 발전 속도가 빠른 이유 

일반적인 개발사업의 경우, 해당 토지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협의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애초 계획보다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환 종축장은 국유지이기 때문에 신도시 조성 사업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지 보상 관련 문제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천안과 평택 사이 중간에 위치하였고, 평택항과 가까우며 주변 도로교통이 편리한 성환 종축장 부지는 지리적으로 매우 가치가 높습니다. 광역교통망이 우수하고 인근 주변에 지역대학들이 있어 산학연계 또한 가능합니다. 또 그 면적이 평택 고덕 삼성 반도체공장 부지보다 커서 다양한 기업들이 산업을 키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국가가 직접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은 그 만큼 이를 통해 국가 경제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를 품고 있습니다. 

 

종축장 부지는 여의도 면적의 1.5배에 달할 만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원석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曰-

 

 

 

4. 천안시의 성환 종축장 국가산업단지 지원을 위한 뉴타운 조성 계획 

 천안시는 정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신산업 부지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거주를 해결하기 위해서 뉴타운을 개발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22년 12월말 부터 뉴타운 조성하기 위한 기본구상 수립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용역 타당성 검토를 시작해 23년 6월 말쯤 검토를 완료하고 23년 하반기에 뉴타운을 조성할 곳을 발표하겠다고 안내하였습니다. 

 

뉴타운 조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도시개발사업과 비교해보겠습니다. 탕정 2 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아산탕정 1 지구에 이어 조성되는 곳으로 2029년까지 완공목표로 총사업비만 3조 5000억 원이 투입 예정입니다. 2 지구 신도시는 탕정·음봉면 일대를 중심으로 3,273,000㎡(약 108만 평) 규모로 조성 예정입니다.

 

이번 천안시에서 추진하는 뉴타운의 경우, 종축장 면적을 포함하여 약 360만 평의 대규모 개발 사업입니다. 종축장 약 120만 평에 최소 50만 평에서 240만 평 규모의 뉴타운 조성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진행이 계획되로 된다면 탕정 2 지구 도시개발사업보다 그 면적이 매우 큽니다. 천안시의 도시화 개발계획의 미래가 남쪽보다는 서북부 쪽에 집중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도시개발 구역에 따른 보상방식은 일반적인 수용방식보다 주민들이 선호하는 환지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입 높습니다. 환지방식으로 된다면 토지의 가치 상승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토지 투자에 대한 매력 및 수요를 높이게 됩니다. 

 

 

 

5. 천안 북부 BIT 산업단지 & 1호선 복모역 추진

성환 종축장 바로 인접 지역에는 천안북부 BIT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천안시가 추진 중인 뉴타운은 성환 종축장과 천안북부 BIT산업단지, 아산시 둔포면의 아산테크노밸리 산업단지 인근에 인접할 예정으로 인구유입의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북부 BIT산업단지 사업은 천안시에서 상대적 발전이 열악한 북부지역의 개발을 통해 균형 있는 발전을 모색하고자 추진한 사업입니다. 이 산업단지는 천안시가 전체 예산 중 40%를 출자하고 나머지는 민간의 투자를 받아 진행되는 것으로 반도체, 바이오, 자동차 등 첨단 산업 단지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1년 3월에 착공에 들어간 산업단지는 이미 21년 11월에 47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용지 분양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부지 조성공사는 24년 12월까지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후 47개 기업이 입주를 할 수 있으며 입주 가능 부지는 부지 조성공사 준공 전에 공장을 착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북부 BIT 산업단지 의 지원시설용지와 복합시설용지 분양이 23년 6월에 마무리되어 그 기대감이 높습니다. 

 

천안 북부 BIT 산업단지
천안 북부 BIT 산업단지

 

또한 복모역 추진위는 북부BIT 산업단지와 성환 종축장 부지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출퇴근을 지원하기 위해서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정거장 간 이격거리(1~2km)를 고려해 역사 신설을 추진 중입니다. 국도 1호선 연계 및 복모역 신설이 된다면  활용가치는 분명히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천안시에서는 국도 1호선과 연결하는 노선이 기술적 구조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예산을 초과한다는 이유로 '국도 1호선 접속방안'을 검토하지만 현재로서는 설계기준을 미충족 하고 관련규정에 어긋나 어렵다고 회신을 하였습니다. 

 

2035 천안시 도시개발계획

 

천안시에는 현재 성환, 직산, 두정, 천안, 봉명, 쌍용역까지 총 6개의 역이 있습니다. 이밖에 25년 착공하여 27년에 준공예정인 부성역이 있으며, 낙후된 북부지역의 균형개발을 위해 복모역 신설 방안을 다시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 천안역 남쪽으로 청수역과 구룡역을 신설하여 용고도시개발지구와 청수지구를 연결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안시는 23년 6월 15일 부터 1년간 4개 전철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을 의뢰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든 개발사업은 사업성이 확보된 경우에 추진될 수 있으며, 소요되는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순차적으로 추진되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성환 종축장(천안 종축장, 성환목장)과 BIT 산업단지, 뉴타운 개발 계획의 미래가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인구증가와 도시개발에 따른 천안 북부지역의 발전이 기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