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코로나 2가 백신 접종을 꼭 해야하나요?

by Go뚜기 2022. 12. 24.
728x90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은 꼭 필요한 것일까요?

백신 접종 후, 발생한 부작용에 사례로 인하여 거부감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이 되면 코로나가 또 기승을 부리며 건강에 위협을 주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백신 3, 4차 접종 대신 2가 백신 접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하고도 코로나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굳이 백신 접종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2가 백신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하고 접종을 할지, 말 지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2가 백신 꼭 필요할까요?
코로나 2가 백신 꼭 필요할까요?

 

코로나 2가 백신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2가 백신은 종전의 백신보다 안전성을 높인 백신입니다. 여기서 2가 백신은 2가지 종류의 바이러스를 이용한 만들어진 백신을 말합니다. 코로나 2가백신은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이후 변이된 바이러스의 항원을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변이 바이러스는 크게 BA.1 , BA.4,/5으로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2가 백신은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변이 바이러스 중 하나를 결합하여 만든 백신입니다. 그래서 2가 백신은 그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19 - 2가 백신의 종류
  • BA.1기반 2가 백신 :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 + 오미크론 BA.1 항원  => 모더나 또는 화이자 제조
  • BA.4/5 기반 2가 백신 :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 항원 + 오미크론 BA.4  / BA.5 항원 => 화이자 제조

백신 접종을 할 때, 모더나 BA.1또는 화이자 BA.1 , 화이자 BA4/5 와 같이 3가지 백신 중 하나를 선택해서 맞을 수 있습니다. 햄버거 골라 먹듯이 고를 수 있다는 것이죠. 병원에 전화해서 어떤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아도 됩니다. 

 

▶ 근처 병원에서 어떤 백신 주사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클릭하세요.

 

코로나 2가 백신은 효과가 정말로 있나요?

코로나 2가 백신은 접종 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는 낮아지게 되어있어 일정기간이 지나면 또~!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ㅠ_ㅠ 코로나 감염 시, 사망 위험도가 높은 노년층의 경우에는 2가 백신 접종 시, 중증 사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사망률이 높은 80세 이상이 노년층이 거주하는 요양병원이나 시설의 입소자에게는 필수적으로 권고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백신보다 그래도 2가 백신은 그 효능이 높은 것으로 임상시험결과 나타났습니다. 기존 백신 대비 1.22배나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고, 변이바이러스 항원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BA.1은 1.75배 높고, BA.4 / BA.5 백신은 1.69배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출처 : 질병관리청

그래도 백신 주사 하면 부작용이 걱정되지 않을 수 없는데요. 2가 백신은 그래도 기존 백신 대비 이상반응과 증상유형은 비슷하나 발생빈도가 더 낮다고 합니다. 그러나 발표한 표를 보면 알겠지만 발생빈도가 낮아진 것은 맞지만 눈에 띄게 화아아악 낮아진 것은 아니네요.

 

코로나19 부작용 : 전신 이상 반응 유형
  • 발열
  • 두통
  • 피로감
  • 근육통
  • 관절염
  • 구토
  • 오한

그래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꼭 해야 하나요?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은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 일반인 대상자에게는 접종을 권고하는 정부 측 인사는 백신 접종의 효과가 분명하니 꼭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반대쪽에서는 백신 효과가 너무 짧으니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백신접종

찬성  - 접종은 꼭 해야 해요

접종에 찬성하는 측의 의견은 다음과 같아요. 이스라엘이나 미국 등에서 4차 접종을 실시하고 코로나 감염예방한 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밝혀졌고, 중증 상태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에 치명률이 높은 60세 이상은 꼭 접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백신 물량이 충분한 현재 상태에서 면역체계 형성을 위해서라도 접종을 꼭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대 - 접종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대 측의 의견은 굳이 고령자도 접종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로 접종을 해도 그 효과가 정확히 따져보면 2개월이 지나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이전에 접종을 한 사람의 경우, 백신을 통해 면역체계가 형성되었고, B세포는 8개월, T세포는 2년 이상 기억을 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이미 감염이 되어 회복한 사람의 경우에는 자연면역 체계가 형성되었고 이는 인위적인 백신 접종을 통한 면역체계 보다 그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 후, 밝혀진 심근염, 대상포진, 발열, 두통 등의 부작용 때문에 백신접종에 대한 거부감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백신 접종은 권고안일 뿐이고,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보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