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 조심하세요!

by Go뚜기 2022. 12. 24.
728x90
반응형

겨울철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가면 도로 위에 얼음이 생깁니다. 차량의 타이어가 얼음 위를 지나며 제동이 되지 않으면 충돌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살얼음 조심하세요
살얼음 조심하세요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이 발생하는 이유?

비나 눈이 내리고 난 뒤에, 상온에서 녹았었던 물은 온도가 내려가면 얼음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때 도로 위에 있는 비와 눈은 도로 위에 있는 찌꺼기나 먼지와 서로 결합이 되어 까만 얼음이 되기 때문에 차량에서 보았을 때, 얼음이 있는지 없는지 맨눈으로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얼음을 블랙아이스라고도 부릅니다.

 

영하의 기온에서 발생하는 경우
  • 전날 또는 당일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붙은 날
  • 산비탈에서 물이 흘러내려 도로 위에서 얼어붙은 날
  • 안개가 끼고 습도가 높아 서리가 지면 위에서 얼어붙은 날
영상의 기온에서 발생하는 경우
  • 바람이 통하지 않고, 해가 들지 않아서 기온이 지면온도보다 내려간 곳

 

미끄러짐 빙판길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겨울에는 4계절 중 해가 가장 늦게 뜨고, 가장 먼저 집니다. 도로교통공사에서 과거에 발표한 통계자료만 보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빙판길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월과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1년 12개월 중, 가장 미끄러짐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기간이 12월부터 2월까지 임을 알 수 있는데요. 다른 월보다 사고비율이 평균치보다 최소 3배 이상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시간이 언제인지 궁금해지는데요. 도로교통공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어느시간대에 주의해서 운전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출근하는 아침 6시부터 9시와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귀기하는 18시에서 22시 사이에 도로 위 빙판길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출퇴근 차량들이 몰리는 시간대가 사고가 날 확률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결국 출퇴근 시간대와 겹치면서 사고가 많이 일어나니 이 시간대 운전을 하시는 분은 조심하셔야겠어요.

 

블랙아이스에 대처하는 운전요령

블랙아이스에 대처하는 운전요령은 크게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대처요령 

첫번째는 감속주행입니다. 기온이 낮은 날,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곳을 지나갈 때는 반드시 기존 권장 속도보다 최소 50% 정도 감속해서 주행을 해야 합니다. 저속주행을 할 때는 보통 2단 정도의 기어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주행 시 불필요한 차선 변경은 줄이고, 핸들은 두 손으로 꽉 잡아줘야 합니다.

 

두 번째는 차간거리 유지입니다. 얼음으로 인해 브레이크의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므로 앞차와 반드시 평소보다 2배 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을 해야 합니다. 보통 후방 추돌의 경우, 차가 미끄러지면서 핸들로 제어가 되지 않아 부딪히는 사고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차간거리 유지를 해야겠습니다. 

 

세 번째는 급조작을 지양해야 합니다. 급가속이나 급제동의 경우 차가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특히 브레이크를 갑자기 밟으면 차가 순간 돌아버리면서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갑자기 세게 밟지 말고 반드시 여러 번 나누어서 가볍게 밟아야 됩니다. 일명 펌핑브레이크라고 하는데, 타이어 회전을 급하게 멈추어 핸들조작이 되지 않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타이어 점검입니다. 타이어도 계졀별로 종류가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눈이나 얼음에 더 타이어가 밀착되어 마찰력을 통해 제동거리를 줄여줍니다. 알맞은 타이어 장착 및 공기압을 확인하고, 겨울용 타이어 장착이 어려운 경우,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평소 공기압보다 10% 더 넣어주는 것을 권한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핸들 조작입니다. 만약 차가 미끄러지고 있다면 진행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미끄러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본능적으로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꺾기 쉬운데 차가 오른쪽으로 미끄러지는데 왼쪽을 핸들을 꺾으면 차가 중심을 잃고 돌아버리게 됩니다. 핸들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리고, 펌핑브레이크를 같이해주셔야 합니다. 

 

이 밖에도 주행 시, 비상등을 켜고 뒤에 오는 차량에게 위험을 미리 알려야 합니다. 되도록 이면 앞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가 상대적으로 눈이 쌓이지 않은 도로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눈이 많이 내린 날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부득이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면 목적지가 같거나 경유하는 사람들과 함께 카풀을 해 최대한 이동가능한 차량의 수를 줄이는 게 좋겠네요.

 

이상으로 도로 위의 살인자! 블랙아이스 빙판길 사고 대처요령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