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의 조건을 다루어보겠습니다. 리더는 열린 마음을 지니고 구성원을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고,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나아가는 중요한 파트너로 보아야 합니다. 이 때,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조건을 준수해야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의 적극적으로 의견을 경청하고, 최적의 의사를 결정해야 합니다.
상하위계관계에 기대어 구성원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것은 구성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게끔 만듭니다. 리더와 구성원 모두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해야할 문제를 공유하고, 능동적으로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해야합니다. 그리고 리더에게 주어진 의사결정의 권한을 활용해 가장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성공과 실패에 대한 모든 책임을 수반해야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에게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해야합니다.
리더보다 높은 상부에서 결정한 사항을 전달해야하는 경우에는 구성원에게 그 배경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구성원의 역량을 고려하여 업무를 할당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도출해야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에 대한 보상을 제공해야합니다.
리더는 구성원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구성원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현재의 능력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길을 고민하고 제시함으로서 구성원이 더 나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또한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통해 그에 맞는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리더십에 대하여 끊임없이 성찰해야합니다.
상황에 따라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부하직원의 실수에 대해 비난을 앞세우기보다 교훈이 무엇인지 강조해야하며, 부하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지 않고 질 수 있어야 하며, 실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무엇인지 강조해야합니다. 좋은 성과를 내었을 때, 충분한 보상책을 제시하거나 칭찬을 해줘야합니다. 또 업무를 혼자서 모두 수행하는 것보다 구성원에게 업무를 적절하게 분배하고 이끌어 가야합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 사고방식 등이 구성원에게 귀감이 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구성원들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리더는 업무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지녀야 합니다.
리더는 자신이 해야하는 업무 및 구성원이 처리하는 업무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고, 업무처리과정에서 구성원이 겪는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상황에 따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통찰력을 지니고 있어야 구성원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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