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성토방법과 비용 | 흙 쌓는 방법 및 양, 비용 계산방법

by Go뚜기 2023. 10. 19.
728x90
반응형

성토는 흙을 쌓아서 토지의 높이를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자신이 소유한 토지를 대상으로 개발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땅의 높이가 낮은 경우에 하게 됩니다. 성토를 하기 위한 방법과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토를 위해 필요한 장비 | 포크레인(굴착기)와 덤프트럭

포크레인 종류

성토를 하기 위한 필요 장비에는 포크레인과 덤프트럭이 있습니다. 포크레인의 종류는 궤도식과 바퀴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궤도식은 탱크와 같이 이동을 위한 장치가 체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퀴형은 말 그대로 자동차와 같이 커다란 바퀴가 달려있습니다. 궤도식은 바퀴형에 비해 크기가 크거나 중간인 편이며, 바퀴형은 중간 또는 작은 사이즈가 많습니다. 궤도식의 경우 바퀴형보다 접지력이 높습니다. 그래서 좁고 경사가 진 불안정한 곳에서 작업을 하기에 안성맞춤이고, 바퀴형은 기울기가 낮은 평평하고 넓은 안정적인 땅에서 작업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포크레인 종류


포크레인의 구성품 중 흙을 퍼거나 뿌릴 때, 사용하는 부분을 버킷(Bucket)이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바가지입니다. 버킷은 흙을 담을 수 있는 양에 따라 크기가 다르며 공2(공투)와 6W(6더블유)가 있습니다. 공투는 약 200kg 정도, 6w는 600kg의 흙을 한 번에 담을 수 있습니다.  포크레인을 하루 사용하는 비용은 궤도식은 약 60만원, 바퀴형은 70만 정도입니다.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버킷 종류 (일명 바가지)
버킷 종류 (일명 바가지)

덤프트럭, 앞사바리란?

덤프트럭은 크게 15T과 25T톤을 사용합니다. 15톤 이상의 트럭에서 앞바퀴가 4개면 '앞사바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앞바퀴가 4개인 이유는 2개일 때보다 좀 더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서입니다. 덤프트럭의 경우에는 하루 기준 50~60만원 정도 사용료를 지불해야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동거리가 길다면 비용은 더 커지게 됩니다. 

 

트럭의 종류, 앞사바리란?
트럭의 종류, 앞사바리란?


포크레인과 덤프트럭의 경우, 작업을 진행하는 토지주가 저렴한 곳을 찾거나 아는 지인을 통해 계약하는 경우보다, 해당 지역에서 소개를 받고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민원이 제기되면 공사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데, 해당 지역 사람들의 추천을 받은 곳은 대부분 한다리만 건너면 아는 사람들이기에 저러한 민원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종의 텃새를 인정하고, 해당 지역의 이장이나 지역민을 통해서 소개를 받고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민원으로 공사가 계획했던 것보다 길어지면서 공사비가 증대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합니다. 


2. 성토를 위한 흙의 양을 계산하는 방법 ( 덤프트럭 흙 싣는 양 계산 방법 )

루베란? 

성토를 하기 위해 필요한 흙의 양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루베'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루베는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한 값을 의미합니다. 1루베는 가로 1m, 세로 1m, 높이 1m를 의미하며 1 m3 (세제곱미터)는 1루베와 같습니다 루베는 필요한 시멘트를 계산할 때 사용합니다. 토지의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는 '제곱미터'와 '평'이 있습니다. '평'은 제곱미터에 약 3.3을 곱한 값입니다. 1평은 곧 3.3 와 같습니다. 반대로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누면 대략적인 평수를 확인가능합니다.

시멘트 루베 계산방법

루베를 계산할 때는 제곱미터로 표시된 토지 면적의 값에 필요한 땅의 높이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0 의 토지를 1미터 정도 성토하고자하는 경우에는 토지 면적 1000 x 성토 높이 1m = 1000루베가 나옵니다. 

덤프트럭이 담을 수 있는 흙의 양은 15톤 트럭은 8루베이고 25톤 덤프트럭은 12루베정도 됩니다. 앞에서 든 예시에서 1000루베가 필요하다면 25톤 덤프트럭을 기준으로 1000루베 나누기 12루베 = 약 83대의 25톤 트럭이 필요합니다. 25톤 차량 1대를 기준으로 흙값을 계산합니다. 흙값은 트럭 1대당 약 6만원에서 8만원정도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소 498만원에서 최고 664만원의 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가격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성토할 흙을 퍼오는 곳까지의 거리나 지역 시세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흙의 경우 상태에 따라 건조가 잘된 흙, 습기가 있는 흙, 물을 먹고 있는 흙, 모래와 같은 흙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흙의 상태에 따라 덤프트럭에 적재할 수 있는 루베의 양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습기가 있는 흙의 경우, 25톤 트럭을 기준으로 15루베까지 한 번에 실을 수 있습니다. 덤프트럭 기사와 협의하여 이보다 더 실을 수 있지만 단속에 걸리지 않기 위해 15루베 정도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성토를 위해 섭외한 덤프트럭 업체에게 문의하여 필요한 흙의 양을 주문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