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처드 파이만(Richard Feynman) 4단계 개념학습법

by Go뚜기 2023. 8. 31.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리처드 파인만의 4단계 개념학습법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리처드 파인만(Richard Feynman)은 양자 역학 및 입자 물리학자로서 노벨상을 수상한 저명한 과학자입니다. 나노 기술의 개념을 소개하면서 양자 컴퓨팅을 개척한 리처드 파인만은 자신이 알고 있고,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복잡한 과학 개념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리처드 파이만 학습이론
리처드 파이만 학습이론

1. 리처드 파이만의 학습이론

리처드 파인만은 학습에 관한 선천적인 지능보다 학습방법이 더욱 중요하며 자신이 제시한 학습방법을 온전히 익히면 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무엇보다 복잡합 개념을 단순화해서 이해하는 학습 방법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응집한 '파이만 테크닉(Feynman Technique)' 개념학습법 4단계를 소개하였습니다.

 

파인만 테크닉은 학습자가 선택한 주제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4단계 학습 프로세스입니다. 파인만(feyman)은 무언가 아는 것과 무언가의 이름을 아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진정한 학습은 단어의 이름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온전한 이해는 어렵고 복잡한 특정 개념이나 전문어를 간단한 용어로 설명을 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합니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다른사람에게 간단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곧 개념에 대한 온전한 이해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즉 그의 학습 철학의 요점은 가능한 한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매우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파인만은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설명할 때, 막상 무엇을 설명해야할지 모르거나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을 하지 못하는 경우, 지식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합니다. 파인만은 자신이 주장한 4단계 학습방법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파인만 테크닉은 어떤 내용일까요?

 

2. 파인만 테크닉 ( 4단계 개념학습방법, Feynman Technique )

리처드 파인만의 4단계 개념학습법
리처드 파인만의 4단계 개념학습법

 

1단계 : 주제나 개념 선택하기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이해하고 싶은 주제나 개념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그 다음으로 선택한 주제나 개념과 관련하여 동영상을 보거나 책 등을 읽으며 지식을 쌓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2단계 : 자신이나 다른사람에게 설명하기

이 단계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활동으로 1단계에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 보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어려운 전문용어를 일반 언어로 쉽게 설명하거나 복잡한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해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 12살 어린아이에게 설명한다고 가정하고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설명해 보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전문용어나 어휘를 이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념을 이해한다고 생각하지만 사물의 이름만 생각나고 그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학습이 일어나지 않은 것입니다. 어린아이가 이해할 수 없는 전문용어와 복잡한 설명은 최대한 자제하고 단순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합니다.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큰 소리로 목소리의 강약을 조절함으로써 내용의 중요도를 구분하고, 다양한 비유적 표현이나 예시를 통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3단계 : 잘 모르는 부분 확인 및 보완

이 단계는 2단계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설명이 부족했거나 놓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는 단계입니다. 설명할 수 없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관련자료를 살펴보며 다시 문제가 된 부분을 잘 설명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다시 학습해야 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하여 빈틈이 발생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1단계에서 정리한 자료를 다시 확인하며 부족한 부분을 메꿀 수 있습니다. 

 

4단계 단순화하기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설명하기 활동에서 전문용어나 어려운 용어를 쓰고 있는지 확인하고, 어린아이에게 설명하듯이 쉽게 간단하게 설명해야 하는 부분 등을 확인합니다. 복잡한 용어에 의존하지 않고 더 간단하고 쉽게 나타낼 수 있도록 단순화하고 명료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나치게 말이 많거나 혼란스러운 언어를 간단히 표현하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꼭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리처드 파인만
리처드 파인만

3. 파인만 학습법의 효과

파이만 학습법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식의 격차 식별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해한 내용을 설명하려고 했을 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상대방의 지식수준을 확인하며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일방적인 방향에서 벗어나 상대방과 소통하며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비판적 사고력 향상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 무엇인지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개념을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전문화된 사회에서 새롭게 알아야 할 지식의 양은 매우 방대하며 필요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리처드 파이만 4단계 개념학습법 '파이만 테크닉(Feynman Technique)은 매우 유용한 학습방법입니다.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